프로그램-21) 실내 오리엔티어링(Indoor orienteering)
1. 인도어 스프린트(Indoor Sprint)
1) 활동개요
- 실내체육관 등에서 지도 방향잡기, 빠른 방향판단, 지도에 대한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실내(체육관)
4) 준 비 물: 컨트롤 플랙, 코스 지도, 컨트롤 카드
5) 사전준비:
- 실내체육관의 바닥 선을 사용하여 지도를 디자인하고, 참가자의 수준에 따라 코스 길이와 난이도를 계획한다.
- 참가자수 만큼 지도를 충분히 인쇄한다.
- 컨트롤 플랙 및 펀칭기구를 현장에 설치한다.
6) 진행요령:
-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코스가 아닌 각 참가자에게 맞는 코스 지도를 공유한다.
- 클래스와 함께 지도와 바닥 라인을 살펴본다.
- 참가자를 개별적으로 보내 코스를 실행하게 한다. 지도 방향을 자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전자펀칭 시스템이 있다면 매우 재미있는 운동이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손으로 컨트롤 플랙을 터치해도 된다.
- 코스를 마친 후 참가자는 도착지점에서 출발지점으로 이동하여 다른 유형의 지도를 받아 반복 실행한다.
7) 참고사항:
- 트랙이 쉬운 편이므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코스를 디자인한다.
- 우천시, 야간, 동절기에도 활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참가자들이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다양한 코스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
-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장애물을 배치하고 지도에 그릴 수도 있다(체육관 매트, 벤치, 로프 등).
출처: Online Orienteering Guide for Teachers(haaga-helia university)
2. 인도어 오리엔티어링(Indoor orienteering)
1) 활동개요
- 건물의 실내공간을 이용하여 지도 방향잡기, 빠른 방향판단, 지도에 대한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2층 이상의 건물 실내
4) 준 비 물: 지도, 컨트롤 플랙, 컨트롤 카드(또는 전자펀칭 시스템)
5) 사전준비:
- 건물 평면도를 이용하여 코스 지도를 만든다. 코스는 15분에서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6) 진행요령:
- 시차 출발을 하며, 참가자는 출발신호에 따라 지도를 받고 출발한다.
- 지도와 전자펀칭 시스템을 사용하여 지도에 표시된 컨트롤을 지정된 순서대로 찾아가 펀칭하고 가능한 한 빨리
수행한다.
- 코스별 경기기록에 따라 순위를 정한다.
7) 참고사항:
- 흥미로운 경기를 위해 일부 통로를 테이프로 막거나 미로를 설치할 수 있고, 일방통행구역을 적용할 수 있다.
- 시차출발과 순서대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 대회 등 독립적인 이벤트로도 개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