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코스 및 클래스
1) 코스(Course)
오리엔티어링 코스는 지도에 출발지점, 컨트롤 지점, 도착지점, 연결선 및 컨트롤 기호로 표시된다. 출발지점은 삼각형, 컨트롤은 원, 도착지점은 이중 원으로 표시된다. 컨트롤 지점은 번호 순서대로 찾아가야 한다. 실제 컨트롤 지점에는 오렌지색+흰색 깃발로 표시되며 항상 컨트롤 원의 중앙지점에 설치된다.

대회 장소 및 여건에 따라 코스 거리가 정해지고, 거리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경기형식이 있다.
① 단거리 경기(Sprint)
가장 짧은 거리에서 빠른 속도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경기종목이다. 컨트롤이 많고, 빠른 의사결정 및 기록차이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주로 공원이나 시가지에서 열리며 우승시간은 보통 12~15분 정도이다.
② 중거리 경기(Middle distance)
중간 정도의 거리에서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경기종목이다. 컨트롤이 많고, 빠른 의사결정 및 기술적인 난이도가 특징이다. 주로 숲(또는 낮은 산)에서 열리며 우승시간은 보통 30~35분 정도이다.
③ 장거리 경기(Long distance)
가장 긴 거리에서 체력적 난이도가 높은 경기종목이다. 긴 구간에서의 경로 선택이 필수적이며 체력소모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주로 숲(또는 낮은 산)에서 열리며 우승시간은 보통 70~80분 정도이다.
2) 클래스(Class) 및 난이도
일반적으로 오리엔티어링 클래스에는 성별, 연령별, 수준별로 나누어진다. 대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성별과 연령에 따라 10세 이하부터 80세 이상까지, 수준에 따라 E(엘리트), N(초보자) 등이 있다. 이들 클래스에 따라 코스와 난이도가 달라지므로 대회 참가자는 성별, 연령, 수준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클래스를 선택하여 참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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