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빙고 오리엔티어링(Bingo Orienteering)
1) 활동개요
- 지도 접기, 엄지 독도법, 지도정치를 빙고게임을 통해 배우고 연습하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야외(학교, 공원)
4) 준 비 물: 지도, 펀치가 있는 컨트롤 플랙, Bingo-O 카드
5) 사전준비:
- 지도에 컨트롤 기호가 없는 스코어O 스타일 코스를 계획한다.
- 빙고O 카드를 프린트하고 잘라낸다.
- 컨트롤을 설치한다.
6) 진행요령:
- 각 참가자에게 코스 지도와 빙고 카드를 나누어준다.
- 참가자들에게 어떤 순서로든 컨트롤을 찾아갈 수 있지만, 지도를 접고 엄지독도법을 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 참가자들은 동시에 출발한다.
- 참가자가 컨트롤을 찾으면 빙고 카드에 일치하는 컨트롤 기호가 있는 경우에만 펀칭을 할 수 있다.
- 참가자는 어떤 방향으로든 빙고를 완성하면 출발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
- 완성된 참가자는 새 카드를 받아서 게임을 계속할 수 있다.
7) 참고사항:
- 빙고카드 완성의 기준을 사전에 정해준다.
- 컨트롤 기호를 표시한 지도를 사용할 수도 있다.
2. 지도기호 빙고(Map symbol bingo)
1) 활동개요
- 지도기호, 컨트롤 설명을 빙고게임을 통해 연습하는 활동
2) 대 상: Green standard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 빙고 그리드, 필기도구, 기호 스티커, 기호 일람표
5) 사전준비:
- 기호 스티커는 20개의 기호로 만든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에게 지도기호 일람표, 빙고그리드, 필기도구를 나누어준다.
- 게임을 하기 전에 지도기호 일람표를 검토하게 한다.
- 참가자들은 기호 스티커에서 9개를 선택하여 그리드에 붙인다.
- 진행자는 지도기호 카드를 주머니에서 꺼내서 불러준다. (예, 언덕)
- 참가자들은 해당되는 기호가 자신의 카드에 있는 경우 해당 기호에 동그라미를 표시한다.
- 참가자들이 선을 만들어 빙고를 외칠 때까지 기호를 계속 부른다.
- 그런 다음 누군가 "풀 하우스"를 가질 때까지 계속한다.
- 나머지 지도기호 카드를 꺼내서 해당기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한다.
7) 참고사항:
- 16개의 사각형이 있는 빙고 그리드로 확장할 수 있다.
- 카드 전체가 채워지거나 X가 있는 경우 빙고로 할 수 있다.
- 참가자들은 뽑은 기호를 번갈아 가며 불러줄 수 있다.
출처: Teaching Orienteering Technique(Oringen Academy)
'오리엔티어링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램-15) 퍼즐 오리엔티어링(Puzzle Orienteering) (0) | 2021.01.03 |
---|---|
프로그램-14) 주사위 오리엔티어링(Dice Orienteering) (0) | 2021.01.01 |
프로그램-12) 퀴즈 오리엔티어링(Qiuz Orienteering) (0) | 2021.01.01 |
프로그램-11) 포토 오리엔티어링(Photo Orienteering) (0) | 2021.01.01 |
프로그램-10) 지도 접기 및 방향잡기(Map Folding & Orientating) (0) | 202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