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사위 오리엔티어링(Dice Orienteering)
1) 활동개요
- 지형을 이용한 지도 방향잡기,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독립적인 내비게이션을 경험하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야외(학교, 공원, 식생지역)
4) 준 비 물: 지도, 펀칭도구가 포함된 컨트롤 플랙, 컨트롤 카드, 주사위
5) 사전준비:
- 참가자의 수준에 맞게 6개 또는 12개의 컨트롤을 배치하여 코스를 설정한다.
- 각 컨트롤 지점에는 펀칭도구가 포함된 컨트롤 플랙을 설치한다.
6) 진행요령:
- 코스 지도를 나누어주고 지형과 지도의 방향을 설명한다.
- 활동구역의 중앙에 위치한 집결지에서 게임요령을 설명한다.
․ 주변에는 6개(또는 12개)의 컨트롤 이 있고,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의 컨트롤을 찾아가가서 펀칭해야 한다.
․ 해당지점에서의 컨트롤 펀칭이 완료되면 지형을 이용하여 지도 방향을 정하고 집결지로 돌아온다.
․ 다음 컨트롤은 주사위를 다시 던져서 나오는 숫자로 결정되고, 이미 펀칭한 컨트롤이 나오면 새로운 번호가 나올
때가지 다시 던진다.
․ 이를 반복하여 제시된 6개(또는 12개)를 가장 먼저 완료한 참가자(또는 팀)가 우승한다.
- 1개 컨트롤을 연습 삼아 수행하여 요령을 터득한다.
-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나머지 컨트롤을 찾도록 진행한다.
- 일단 그곳에 도착하면 지형을 이용하여 지도 방향을 정하고 중간 구역으로 돌아온다. 다시 주사위 던지기를 반복하여
제시된 코스를 수행한다.
- 시간제한을 주거나 전체 참가자가 제시된 코스를 완료할 때까지 계속한다.
7) 참고사항:
- 지도에 컨트롤 카드를 같이 인쇄하면 효율적이다.
- 주사위를 대신하여 윷을 던져서 진행해도 된다.
- 컨트롤 12개를 설치해 놓고 2명씩 한 팀으로 구성하여, 2일 릴레이도 진행해도 좋다.
- 게임의 변형은 굴린 숫자는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더라도 다시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변형은 어린
참가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다.
출처: www.orienteering.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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