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허들(Hurdles)
1) 활동개요
- 지형을 통과하기 위한 민첩성과 달리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실내 또는 야외
4) 준 비 물: 6개의 미니 허들, 원마크 8개
5) 사전준비:
- 2세트의 장비를 배치한다. 허들의 길이를 기준으로 장애물 3개를 배치한다. 마지막 장애물 너머 15m에 원마크를
놓는다.
- 허들의 발은 참가자의 발을 향해야 한다.
6) 진행요령:
- 허들 앞에서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다.
- 다음 세 가지 단계별로 허들을 넘고 마지막 지점까지 달린 후 출발선으로 우회하여 돌아온다. 허들을 넘을 때 발의
위치는 앞으로, 머리를 위로하고, 아래를 내려다보지 말고, 팔은 90도 위치에 있어야 한다.
․ 왼쪽 다리로 허들 넘기
․ 오른쪽 다리로만 허들 넘기
․ 양쪽 다리로 허들 넘기
- 왼쪽 다리, 양쪽 다리, 양쪽 다리로 내밀어서 허들을 넘고, 양발로 각 허들 사이를 딛는다. 허들을 넘어 원 마크는
각 허들 사이 1보를 둔다.
- 앞 참가자가 3개의 허들을 모두 통과하면 다음 참가자가 시작할 수 있다.
- 시간이 허락한다면 계속해서 속도를 높여 허들을 통과하여 모든 단계를 계속한다.
7) 참고사항:
- 코스를 시작하기 전 준비운동으로 실행할 수 있다.
출처: Tri-O(British Orienteering)
2. 장애물 챌린지(Obstacle Challenge)
1) 활동개요
- 오리엔티어링 코스의 크로스 컨트리 레그를 모의 연습함으로써 이에 필요한 신체적 능력을 키우는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실내 또는 야외
4) 준 비 물:
- 각 그룹에 대해: 지도바구니 2개, 6개의 콘, 5개의 미니 장애물 또는 사다리, 4개의 작은 후프, 2개의 큰 후프 또는
양동이 2개
- 스톱워치, 장애물 지도, 점수표
5) 사전준비:
- 사용 가능한 전체공간을 이용하여 장비를 세팅한다. 표시된 장비/레이아웃은 제안사항이며 변경 또는 조정될 수
있다. 각 그룹에 한 세트의 장비가 필요하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을 소그룹으로 나눈다. 크기가 같을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10명의 참가자가 있는 경우 2x3, 1x4로 나눈다.
- 코스는 릴레이로 운영된다. 각 참가자는 출발지점에서 지도를 집어 들고 표시된 대로 코스를 빠져나가서, 지도를
들고 라인 끝에 있는 상자에 지도를 보관한다.
- 그런 다음 참가자는 장비 라인 바깥쪽으로 돌아와서 다음 참가자에게 태그를 한 다음 출발한다.
- 마지막 휘슬이 울릴 때까지 계속한다. 연습시간을 허용한 다음 각 그룹에 대해 동일한 경기시간을 정한다. 제시된
시간 동안 맨 끝에 있는 상자에 담겨진 지도의 수량이 팀 점수가 된다.
7) 참고사항:
출처: Tri-O(British Orienteering)
3. 슬라롬 볼(Slalom Ball)
1) 활동개요
- 민첩성, 손과 눈의 상호작용, 팀웍을 발달시키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8개의 낮은 콘 색상 A와 B, 콘 위에 놓을 8개의 작은 공, 출발 및 도착 선을 표시하는 4개의 콘
5) 사전준비:
- 그림과 같이 2세트의 장비를 세팅한다.
6) 진행요령:
- 가능하면 참가자들을 4개의 짝수 그룹(2팀)으로, 각 출발 콘에 1그룹, 각 백 콘에 1그룹으로 배치한다. 팀당 10명의
참가자가 있는 경우 첫 번째 그룹에 3명, 두 번째 그룹에 2명을 배치한다.
- 첫 번째 주자는 공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고, 계속해서 다음 주자에게 콘을 태그 하여 공을 원래 위치로
되돌린다. 각 주자가 갈 때까지 계속한다.
- 어떻게 더 빨리 할 수 있는가?
- 오른손으로 공을 집어 내려놓기 전에 왼손으로 바꾼다.
- 콘을 지나치지 않는다. 팔을 뻗어 공을 집거나 내려놓는다.
- 달리는 대신 원뿔 사이를 옆걸음으로 이동한다.
- 참가자들에게 이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준 다음 두 팀 간에 경쟁을 한다.
7) 참고사항:
출처: Tr-O(British Orienteering)
4. 펀칭 릴레이(Punching Relay)
1) 활동개요
- 핀 펀치를 이용한 릴레이 게임을 통해 오리엔티어링 장비 사용법을 익히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컨트롤 플랙, 핀 펀치, 컨트롤 카드
5) 사전준비:
- 경계의 한쪽을 따라 간격을 두고 부착된 펀치로 10개의 플랙을 번호 순서대로 걸어 놓는다. 울타리에 묶거나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둥근 기둥이나 콘에 묶는다.
6) 진행요령:
- 펀치/플랙 반대쪽으로 간격을 두고 팀을 정렬한다. 각 팀에 컨트롤 카드를 나누어준다.
- 첫 주자는 반대쪽 플랙으로 달려가서 맨 윗줄의 올바른 칸에 컨트롤 카드를 펀칭하고 돌아와서 두 번째 주자에게
넘겨준다.
- 두 번째 주자는 같은 마커를 향해 달려가서 맨 아래 줄의 올바른 사각형에 카드를 펀칭한 다음 다시 돌아와서 첫
주자에게 카드를 건네준다.
- 참가자들은 계속해서 컨트롤 펀칭을 완료할 때까지 차례대로 가져간다. 그들은 첫 턴 후에 어떤 순서로든 각 칸을
펀칭할 수 있다.
- 펀칭이 완료되면 진행자는 올바르게 펀칭되었는지 확인한다.
7) 참고사항:
- 컨트롤 기호를 무작위 순서로 배치하거나, 이동구간에 장애물을 배치하여 난이도를 높일 수 있다.
출처: Tri-O(British Orienteering)
5. 타잔 코스(Tarzan course)
1) 활동개요
- 거친 환경의 오리엔티어링 코스 주행연습을 위한 활동
2) 대 상: White standard
3) 장 소: 야외(식생지역)
4) 준 비 물: 테이프 또는 필요한 경우 로프
5) 사전준비:
- 밀집한 덤불, 바위 위, 뿌리, 가파른 언덕 오르막과 내리막, 가급적이면 도움을 위해 루트를 테이핑 한다.
- 코스를 거칠게 하지만 장애물을 우회하는 "속임수 루트"를 사용한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은 타잔이 했던 것처럼 길을 따라가야 한다.
- 걸어서 이동할 수도 있고 달리기로 할 수도 있다.
- 이것은 참가자 또는 그룹 사이에 간격을 두고 개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7) 참고사항:
출처: Teaching Orienteering Technique(Oringen 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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