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트링 코스-1(String course)
1) 활동개요
- 지도가 풍경을 표현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 저학년 이하
3) 장 소: 야외(학교, 공원)
4) 준 비 물: 개인별 지도, 분필, 컨트롤 카드 또는 빙고 카드
5) 사전준비:
- 분필 또는 줄을 사용하여 활동장소에 코스를 표시한다.
- 컨트롤 위치에 분필로 표시하거나 컨트롤 지점을 배치한다.
- 활동장소에 표시한 코스를 지도에 그려 넣고 복사한다.
6) 진행요령:
- 지도의 기호와 실제 생활에서 표현하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한다.
- 참가자들은 각 컨트롤 지점/모양에서 볼 수 있는 것을 추측해 본다.
-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여행경로를 설명하게 한다. 먼저.. 다음... 다음... 등
- 참가자들은 코스를 따라가고, 컨트롤 카드에 단서/답변을 그린다.
- 그림/감정/환경 인쇄기호가 있는 빙고 카드를 만들고, 참가자들이 각 그림을 찾을 때 박스에 색칠하게 한다.
7) 참고사항:
- 컨트롤 지점으로 다양한 방법의 그림이나 표시물을 사용할 수 있다.
- 참가자들은 간단한 여행을 떠나고 자신의 지도를 그릴 수 있다.
- 시각적 형태를 컨트롤 지점으로 사용하는 것은 어린 참가자들이 지도상의 위치를 이해하고 지도와 현실 세계를
연결되도록 도울 것이다.
출처: Orienteering and Map Work Outdoor Learnung(Blairvadach OEC)
2. 스트링 코스-2(String Course)
1) 활동개요
- 연속적인 리본이나 줄로 표시된 짧은 코스를 이용하여 오리엔티어링을 경험하게 하는 활동
2) 대 상: 초등 저학년 이하
3) 장 소: 야외(학교, 공원)
4) 준 비 물: 코스 지도, 핀 플랙 또는 컨트롤 플랙
5) 사전준비:
- 운영방식을 결정하고 이에 맞는 지도와 코스를 준비한다. 줄이 설치된 루트를 지도에 표시한다.
- 코스를 줄로 설치하고 필요장소에 펀칭장치 또는 스티커 봉투를 설치한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에게 코스 지도를 나누어 준다.
- 출발지점으로 가서 단독 또는 그룹으로 코스를 수행하거나 부모와 함께 출발할 수 있다.
- 지도를 보며 줄을 따라가면서 만나는 각 컨트롤 플랙을 확인하고 펀칭한다.
- 제시된 컨트롤을 모두 펀칭한 후 도착지점으로 돌아온다.
- 진행자는 컨트롤 펀칭의 정답 여부를 확인한다.
7) 참고사항:
- 쉽고 단순한 오리엔티어링이지만 다음의 방법을 추가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컨트롤 지점에서 수행할 신체적 과제를 추가한다.(예: 팔굽혀펴기 10개 등)
․ 참가자는 지도에 항목을 추가해야 한다(예: 참가자가 추가해야 하는 코스에 표시되지 않은 컨트롤이 있음).
․ 참가자들이 지도 읽기 및/또는 자연환경 관찰을 기반으로 컨트롤 지점에서 방향 또는 지형에 대한 질문에 답하게
한다(예: 이전 컨트롤 이후 고도를 높이거나 낮추었는가?).
․ 참가자들에게 나침반을 제공하고 이를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컨트롤에 대한 질문을 한다.
'오리엔티어링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램-7) 미니 오리엔티어링(Mini Orienteering) (0) | 2020.12.30 |
---|---|
프로그램-6) 동물 오리엔티어링(Animal Orienteering) (0) | 2020.12.29 |
프로그램-4) 미로 오리엔티어링(Maze Orienteering) (0) | 2020.12.29 |
프로그램-3) 콘 오리엔티어링(Cone Orienteering) (0) | 2020.12.29 |
프로그램-2) 장애물 코스(Obstacle Course) (0) | 2020.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