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리엔티어링 프로그램

프로그램-9) 매칭 게임(Maching Game)

by 어택포인트 2020. 12. 30.

9-1. 매치게임 심볼(Match Game Symbols/ Control Descriptions)

1) 활동개요

- 오리엔티어링 지도에서 지도기호 및 컨트롤 설명을 배우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하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지도기호 카드 세트

5) 사전준비:

- 기호 세트를 잘라내어 코팅한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이 각 코스 기호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카드를 훑어본다. 각 기호 카드는 일치하는 텍스트 카드가 있다.

- 카드를 잘 섞어 바닥에 엎어 놓는다.

- 돌아가면서, 참가자들은 모두 일치될 때까지 맞는 것을 찾아야 한다.

- 카드를 뒤집어서 아래로 향하게 하여 다시 실행한다.

7) 참고사항:

- 참가자의 연령, 수준에 따라 카드 종류를 조정한다.

 

 

9-2. 지도기호 뒤집기 게임(Map symbol memory)

 1) 활동개요

  - 지도 기호를 배우기 위해 그림과 기호를 맞추기 위해 카드 한 세트를 번갈아 가며 뒤집는 게임

 2) 대 상: Green standard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지도기호 카드

 5) 사전준비:

  - 42개의 카드가 있는지 확인하고 섞어준다.

 6) 진행요령:

  - 이것은 일반적인 기억 게임으로 수행한다. , 참가자들은 한 번에 두 장의 카드를 뒤집고 같은 기호를 가진 짝을

    찾아야 한다.

  - 짝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다시 뒤집어 놓아야 한다.

  - 참가자 수준, 활동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일치시킬 수 있다.

   ․ 지도기호 + 지도기호 명칭

   ․ 지도 기호 + 컨트롤 설명

   ․ 지도 기호 + 특징물 사진

   ․ 컨트롤 설명 + 특징물 사진

  - 지도기호 일람표의 도움으로 참가자들에게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참가자가 찾은 짝이 유효하려면 기호가 무엇인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7) 참고사항:

  -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참가자들을 위한 적절한 반복운동이다.

 

출처: Teaching Orienteering Technique(Oringen Academy)

 

9-3. 지도기호 릴레이-1(Map symbol relay)

 1) 활동개요

  - 지도 기호를 연습하기 위한 활동

 2) 대 상: Green standard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지도기호 릴레이 카드(팀당 한 세트, 각 팀에 최대 10명의 참가자 기준)

 5) 사전준비: 없음.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을 팀으로 나누어 팀별로 동그랗게 서게 한다.

  - 지도기호가 위를 향하도록 지도기호 카드를 원의 중앙에 놓는다.

  - 각 팀의 첫 번째 사람에게는 예를 들어 건물을 찾을 수 있는 특징물이 주어진다. 이 사람은 지도기호 카드로 가서

    올바른 기호가 있는 카드를 찾아 제자리로 돌아간다. 그들은 팀을 한 바퀴 돌고 다음 사람에게 카드를 보여주기 전에

    제 자리로 돌아간다.

  - 두 번째 사람은 카드를 뒤집고, 카드 뒷면을 읽어 어떤 기호를 찾아야하는지 확인하고 카드로 이동 한 다음, 첫 번째

    사람이 준 카드를 지도기호가 위를 향하도록 교체하고 기호를 찾는다.

  - 그들은 이것을 제자리로 되돌리고 팀을 한 바퀴 돌고 다음 사람에게 카드를 준다.

  - 이 과정은 첫 번째 기호를 다시 가져올 때까지 반복한다. 그런 다음 릴레이가 완료된다.

  - 매번 올바른 카드를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이 작동하지 않는다. 팀 전체가 바르게 되도록

    도와준다.

 7) 참고사항:

  - 이 연습은 실내외 모두 적절하다. 연습이 외부에서 수행되는 경우 카드를 코팅하는 것이 유용하다.

  - 참가자들이 지도기호에 대해 잘 모르면 카드가 놓인 위치 근처에 기호 일람표를 배치할 수 있다.

  - 지도기호 릴레이는 워밍업으로 수행하거나 세션 종료시 짧은 시간이 있는 경우 연중 지도기호를 계속 연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더 간단한 버전은 카드를 사용한 후 수집하는 것이다. 어린 참가자들에게는 어떤 기호를 찾아야하는지 말하거나

    보여줄 수 있다.

 

출처: Teaching Orienteering Technique(Oringen Academy)

 

9-4. 지도기호 릴레이-2(Matching Symbol Relay)

 1) 활동개요

  - 지도이름 카드를 해당 지도 기호카드와 올바르게 일치시키는 게임을 통해 지도기호를 익히는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 팀별 지도 일람표, 기호 및 단어 카드 세트

 5) 사전준비:

  - 아래 그림과 같이 활동장을 구성한다. 참가자가 기호를 잘 모르면 도움을 주기 위해 기호 일람표를 카드 바로 뒤에

    놓을 수 있다.

 6) 진행요령:

  - 짝 또는 팀의 첫 번째 참가자가 이름 카드를 집어 들고, 기호 카드로 달려가서 올바르게 일치하는 카드를 가지고

    돌아온다.

  - 복귀하는 각 주자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2 장의 카드(기호 및 이름)를 팀 옆에 나란히 놓는다.

  - 그런 다음 주자는 카드를 집어 들고 돌아와서 매칭하는 등 모든 카드가 일치할 때까지 차례로 카드를 가져간다.

  - 진행자는 완료되면 올바르게 일치한지를 확인한다.

  - 모든 기호와 일치하는 첫 번째 팀을 승자로 한다.

 7) 참고사항:

  - 동시에 많은 인원이 활동하기에 적합한 방식이다.

  - 카드와 카드 사이에 극복할 몇 가지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다.

 

<활동장 배치>
<기호 일람표>                                               <지도기호 카드>

출처: Tri-O(British Orienteering)

 

9-5. 지도 맞추기(Match the Map)

 1) 활동개요

  - 매칭게임을 통해 지도에 사용되는 기호와 색상을 식별하고 지도의 레이아웃에 익숙해지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지도 출력물(문자, 숫자), 기록지, 답안지, 필기도구

 5) 사전준비:

  - 활동장 한쪽에 지도 섹션 A~K를 배치한다.

  - 활동장 반대편에지도 섹션 1-10을 배치한다.

  - 답안지를 중앙에 놓는다.

 6) 진행요령:

  - 그룹을 2명 또는 그 이상의 팀, 또는 개인으로 나눈다. 팀이 릴레이로 이벤트를 실행할 수 있다.

  - 참가자들은 중앙에서 출발하여 한쪽으로 달려가 문자가 있는 지도 섹션을 보고 독특한 것을 고르고 글자를 기록한다.

  - 그런 다음 반대편으로 달려가 선택한 문자와 일치하는 번호가 매겨진 지도 섹션을 찾는다.

  - 첫 주자가 중앙으로 돌아가서 기록지에 답을 적는 동안 다음 주자가 출발한다.

  - 모든 경기가 완료될 때까지 계속 교대로 진행한다.

  - 답안지에 대한 참가자들의 정답을 확인한다.

 7) 참고사항:

  - 각 지도 섹션에서 선택한 특징과 그 특징이 실제로 무엇을 나타낼 수 있는지 질문한다.

 

<활동장 배치 및 정답지>

출처: Ready to go Orienteering(Irish Orienteering Association)

 

9-6. 꼬리 물기(The snake)

 1) 활동개요

  - 지도기호 릴레이 카드를 통해 지도기호를 익히는 활동

 2) 대 상: Green standard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지도기호 릴레이 카드(10명의 참가자 그룹별 세트)

 5) 사전준비:

  - 20장의 카드가 있는지 점검하고 카드를 섞는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을 원으로 모은다. 지도기호 카드를 나누어준다.

  - 질문: 바위는 누가 가지고 있는가?

  - 바위 지도기호를 가지고 있는 참가자가 여기 바위가 있어요라고 답하고 그룹에게 기호를 보여준다.

  - 그런 다음 카드를 뒤집고 카드 뒷면을 읽어서 트랙은 누가 가지고 있는가?” 질문한다.

  - 이 절차는 모든 카드가 완료될 때까지 반복된다.

  - 연습이 올바르게 수행되었다면 마지막 질문은 바위는 누가 가지고 있는가?”이다.

  - 이것은 뱀이 자신의 꼬리를 물고 참가자가이라고 대답할 때이다.

 7) 참고사항:

  - 참가자들에게 각각 몇 장의 카드가 있는 소그룹으로 작업하게 하여 활동 참여도를 높인다.

  - 게임에서 더 많은 움직임을 원하면 참가자들은 카드를 보여주기 전에 그룹을 한 바퀴 돌 수 있다.

  - 카드를 코팅하면 더 내구성이 있다.

  - 좋은 반복 연습은 참가자들의 시간을 재서 경쟁하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이다. 연습을 반복할 때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기호를 볼 수 있도록 카드를 서로 바꾸도록 한다.

 

출처: Teaching Orienteering Technique(Oringen Academy)

 

9-7. 지도 맞추기 퍼즐(Map Jigsaw Puzzle)

 1) 활동개요

  - 지도 퍼즐 조각을 맞춰보면서 지도와 지도기호에 대해 배워보는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하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팀별 지도 그림, 12개의 퍼즐 조각 및 보관용기

 5) 사전준비:

  - 기본지도, 지도조각을 종이에 출력하여 코팅한다.

  - 활동장을 아래 그림과 같이 배치한다.

 6) 진행요령:

  - 퍼즐 조각이 담긴 용기 옆에 참가자들을 21팀으로 배치한다.

  - 한 번에 하나씩 퍼즐 조각을 가져다가 지도 그림판으로 달려가서 해당 그림 위에 퍼즐 조각을 올바른 위치에 놓는다.

  - 퍼즐 조각 용기로 돌아가 지도 퍼즐이 완료될 때까지 한 사람씩 교대로 계속한다.

  - 진행자는 필요한 경우 감독/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림 옆에 위치해야 한다.

  - 완료되면 모든 조각을 수집하여 용기에 반납한다.

  - 시간이 있으면 기본그림의 도움 없이 퍼즐을 맞춰본다.

 7) 참고사항:

  - 지도 그림 및 지도 조각을 하드보드지 또는 포맥스 판에 부착해서 사용해도 된다.

 

<활동장 세팅>
<지도그림 및 지도조각>

출처: Orienteering and Map Work Outdoor Learnung(Blairvadach OEC)

9-8. 범례 맞추기(Legend Dash)

 1) 활동개요

  - 지도기호에 익숙해지기 위한 활동

 2) 대 상: 초등학생 이상

 3) 장 소: 야외(학교, 공원)

 4) 준 비 물: 지도, 지도기호 카드

 5) 사전준비:

  - 작은 지역에서 다양한 특징물이 있는 영역을 선택한다.

  - 출발 위치만 표시된 지도를 인쇄한다.

  - 지도기호 카드 세트를 팀 수에 맞게 인쇄한다. 지형에 있는 기호만 사용한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를 2개 이상의 팀으로 나눈다.

  - 지도 및 기호 카드 세트를 각 팀에 제공한다.

  - 출발신호를 주면 각 팀은 한 사람을 선정하여 기호 카드를 선택한다. 해당 참가자는 지도를 사용하여 카드에 있는

    특징물을 찾아가서 터치해야 한다.

  - 첫 번째 사람이 돌아오면 두 번째 사람이 새 카드를 선택한다.

  - 모든 카드가 다 사용되거나 모든 선수가가 두 번 돌아올 때까지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 게임은 단어나 그림 카드로 플레이 할 수 있다.

 7) 참고사항:

  - 경험 많은 참가자가 코칭을 보조하는 동안 신규 참가자가 이 활동을 한다.

 

출처: www.orienteering.ca

 

9-9. 지도기호 테스트(Map symbols Test)

 1) 활동개요

  - 지도기호를 반복해서 숙지하게 하는 활동

 2) 대 상: White standard

 3) 장 소: 실내 및 야외

 4) 준 비 물: 활동지,

 5) 사전준비:

  - 활동지를 복사한다.

 6) 진행요령:

  - 참가자들은 정확한 지도기호와 정확한 단어를 일치시키는 선을 그려야 한다. (White standard)

 

  - 참가자들은 모든 컨트롤 원의 중심이 되는 지도기호를 작성해야합니다. (Yellow standard)

 

 7) 참고사항:

  -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참가자들을 위한 적절한 반복 연습으로도 유용한 활동이다.

 

출처: Teaching Orienteering Technique(Oringen Academy)

 

 

9-10. 바위, 언덕 및 길(The boulder, the hill and the path)

 1) 활동개요

  - 실제 지형에서 지도기호에 맞는 특징물을 찾아보면서 지도기호를 익히는 활동

 2) 대 상: Green standard

 3) 장 소: 야외(식생지역)

 4) 준 비 물: 다른 지도기호, 모든 페이지에 다른 지도기호가 있는 A4 용지.

 5) 사전준비:

  - 여러 지형 특징물이 포함되어 구분된 영역을 찾는다.

  - 면적이 너무 크지 않아야하며 전체 지역을 볼 수 있어야 한다.

  - 기존 지형 특징물을 모두 다른 A4 용지에 그린다.

 6) 진행요령:

  - 모든 참가자들을 모아 게임을 진행한다.

  - 예를 들어 바위가 있는 A4 용지를 보여준다.

  - 가능한 한 빨리 참가자들이 달려서 이 특징물에 서 있어야 한다(영역에 둘 이상이 있는 경우 동일하지 않아도 됨).

  - 새 기호가 있는 새 용지를 보여준다.

  - 게임은 모든 기호를 다 사용할 때까지 이렇게 계속 진행한다.

 7) 참고사항:

 

출처: Teaching Orienteering Technique(Oringen 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