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루트 선택기술
목표지점을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하는기술을 말한다. 오리엔티어링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며, 거리가 짧은 루트가 아니라 시간이 적게 소요되는 루트를 의미한다. 경기수준이 높아질수록 많은 연습이 필요하며, 직접 경기장을 달리지 않더라도 지도를 보고 가상의 루트선택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된다.
1) 루트선택의 결정요인
① 거 리
- 가능한 짧은 거리로 이동할 수 있는 루트가 유리하다.
② 등고선
- 등고선 모양에 따른 지형, 경사도 등을 인지한다.
- 5m 등고선 한칸을 올라갈 때 수평거리 50m를 이동하는 에너지가 소모된다.
③ 식 생
- 식생의 단계에 따른 이동속도의 차이를 인지한다.
- 주행 및 느린 주행, 트인 땅 위주로 루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④ 특징물
- 선형 특징물은 빠른 속도로 이동이 가능하다.
- 달리면서 확인 가능한 특징물(Catching Feature)을 활용한다.

2) 루트선택 요령
① 짧은 거리가 유리하다.
- 수평거리와 등행거리를 동시에 고려한다.
② 안전한 루트가 유리하다.
- 기술을 적게 사용하는 루트가 유리하다.
* 모험을 최소화
- 선형특징물을 이용한다.
* 길, 울타리, 수로 등
③ 단순한 루트가 유리하다.
- 체크포인트가 적은 루트가 안전하다.
④ 식생이 좋은 루트가 유리하다.
- 백색(숲), 연두색, 황색(트인땅), 갈색(포장지역) 등을 이용한다.
- 진초록, 초록, 좁은 빗금 등은 가급적 피한다.

※선 따라가기+어택 포인트 활용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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