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리엔티어링 교실

2-4. 지도 사용하기

by 어택포인트 2022. 12. 28.

2-4. 지도 사용하기

1) 지도 접기(Map folding)
지도를 접는 것은 그 크기가 작아지므로 다루기와 방향 설정이 더 쉬워진다. 지도 접기는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수행하여 필수 항목이 숨겨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A4 크기의 지도는 한 번만 접어도 된다. 선택한 루트 주변의 지형을 읽기 쉽도록 접는다.

 

지도 접기와 방향잡기

2) 지도 방향잡기(Map direction)
지도 방향잡기는 분명한 특징물 및 기호가 있는 지도 이미지를 주변 지형과 비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형과 지도를 비교하여 지도를 이해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현재 위치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지도를 지형과 비교하거나 나침반을 사용하여 지도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주요 개념은 지형 및 그 특징물과 관련하여 올바른 방식으로 지도의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정확하게 방향이 설정된 지도는 올바른 방향으로 이동하기 시작하기 위한 좋은 선행조건을 제공한다. 지도상의 특징물이 지형에 있는 그것들과 맞을 때 지도의 방향이 올바르게 설정된 것이다. 
나침반을 사용하여 북쪽을 바라보고 서 있다면 오른쪽의 특징물은 지도의 동쪽에 있어야 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야 한다. 지도는 항상 방향을 유지하여 북쪽 선이 항상 올바른 방향을 향하도록 해야 한다. 지도의 '북쪽'은 지도에 인쇄되어 있는 문자를 보고 알 수 있다. 문자의 위쪽이 북쪽을 가리킨다. 방향이 바뀔 때마다 지도를 다시 올바른 방향으로 돌려야 한다.

 

지도 방향잡기

3) 엄지독도법(Thumb reading)
지형과 비교하여 지도상의 자신의 위치에 엄지손가락끝을 짚고 다니면 지도의 방향을 보다 쉽게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지도를 읽을 때마다 자신의 위치를 ​​재배치할 필요가 없다. 이동하는 지점마다 엄지손가락의 끝을 옮겨 짚는다. 초보자 단계에서부터 엄지독도법을 습관화 하는 것이 좋다.

엄지독도법

4) 단순화 해서 보기, 기억하기(Simplifying the map, Map memory)
단순화 해서 보기는 복잡한 지도에서 내게 필요한 것만 선택적으로 보고, 기억하고, 확인하는 방법으로 지도 읽는 시간을 단축하고 경기 중의 실수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지도 기억하기는 통과할 지형의 이미지를 머릿속에 기억하며 이동하는 방법으로 시간단축 및 특징물을 집어내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단순화 해서 지도를 보고 기억하기

5) 달리면서 지도 읽기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지도를 읽는 것을 말하며, 시간단축과 페이스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달리면서 지도 읽기

 

'오리엔티어링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지도 읽기  (0) 2022.12.28
2-3. 지형과 그 특징 이해하기  (0) 2022.12.28
2-5. 나침반 사용하기  (0) 2022.12.28
2-6. 컨트롤 찾아가기  (0) 2022.12.28
3-1. 응용기술이란?  (0) 2022.12.28